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사용방법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정보/금융 복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사용방법 총정리

 

1.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자는 어떻게 되나요?

긴급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되, ‘가구’ 단위로 지급합니다.
여기서 ‘가구’란 원칙적으로 3.29.(일) 기준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하며,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한 가구로 구성합니다.

2.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자녀·부모의 경우는 가구 단위를 어떻게 보나요?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자녀’는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다른 경우에도 건강보험 가입자와 생계를 같이 하는 경제공동체로 보아 가입자와 동일 가구로 구성됩니다.
다만,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지를 달리하는 직계존속(부모)이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경우에는 동일한 경제공동체로 보기 어려우므로 별도 가구로 구성됩니다.

3.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받는 수단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지류·모바일·카드) 중에서 선택하여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신용·체크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신용·체크카드에 지원금을 충전하고 싶은 경우에는 세대주만 신청 가능하며, 세대주 명의의 카드에만 충전됩니다.
5.11.(월)부터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을 하실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 5.18.(월)부터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신한은행, kb국민카드-국민은행, 우리카드-우리은행 등 충전금은 신청일로부터 약 2일 후 해당 카드에 지급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 카드 등

5.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을 받길 희망하는 사람은 세대주 및 대리인 모두 신청과 수령이 가능합니다.
5.18.(월)부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실 수 있으며 자치단체별 구체적인 신청 일정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해당 자치단체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 등을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가급적 신청하시는 현장에서 받으실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으나, 수량 부족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받으실 장소와 일시를 문자 등으로 안내해 드릴 예정이라고 하며 일부 자치단체에서 별도 홈페이지를 마련한 경우에는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며 참고로 자치단체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온라인 신청은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6.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신용·체크카드는 세대주 본인이, ‘본인 명의’ 카드로만 신청하고, 충전금을 받을 수 있으며 카드사 연계 은행 방문 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지참해야 한다.

7. 긴급재난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국민의 생계를 보장하면서도 소비 진작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은 사용기한이 제한됩니다.
신용·체크카드에 충전된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형·카드형)은 8.31.(월)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8.31.(월)까지 사용하지 못한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멸됩니다.

8. 긴급재난지원금은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한가요?

정부는 국민 생계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동시에, 지급된 지원금이 지역의 소비를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지역 범위와 업종에 일부 제한을 두었습니다.

 

공유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