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본 지식과 특징을 알자
본문 바로가기

정보/블로그

블로그 기본 지식과 특징을 알자

 

전 세계의 사람들은 블로그(blog)를 사용하고 있는 시대이다. 블로그란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 칼럼, 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출판, 개인방송,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1인 미디어이다. 블로그의 폭발적인 성장에 따라 블로그 콘텐츠의 중요성은 더욱 향상되었으며, 이미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블로그 콘텐츠의 소비는 일상적인 활동이 되었다.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매주 블로그를 방문하거나 블로그 콘텐츠를 구독하고있다. 이처럼 블로그는 이제 우리의 생활과도 밀접한 도구가 되었다. 블로그는 일반 사용자도 손쉽게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도구이다. 일반 게시판과는 달리 블로그만의 고유한 특징들이 있다.

 

 

미국에서 첫 등장한 블로그는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전 세계에 약 9천 4백만 개의 블로그가 넘게 존재하고 있으며 매일 전세계적으로 12만 개(1초마다 1.4개)의 블로그가 탄생했다. 우리나라에도 현재 1400만 개가 넘는 블로그가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블로그 열풍과 더불어 블로그 사이에서 파워블로그라는 새로운 계층이 탄생했다. 많은 방문자 수와 양질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른 블로그 이용자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의미에서 파워블로그라는 명칭이 붙은 파워블로그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구전 매체로서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블로그가 이렇게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었던 것은 사용하기가 편리하고, 정보와 지식을 손쉽게 저장할 수 있다는 특징 때문이기도 하지만, 블로거(Blogger)들 간의 이웃 등 연결을 통해 하나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함으로써 서로 간에 코멘트나 피드백을 쉽게 주고 받을 수 있게 된 점 때문이기도 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운영 목적을 알아보면 취미 여가 또는 개인적 관심사 공유는 40%정도로 정보나 지식 공유를 블로그 운영 목적으로 꼽았다. 이처럼 블로거들은 블로그 운영을 통하여 각종 지식이나 정보를 서로 주고 받으려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특히 중요한 집단이 바로파워블로거(power blogger)’가 생성된다.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 다른 블로그 이용자에게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블로거 정도로 정의 내릴 수 있는 파워블로거는 일종의 온라인 영향력 행사자 인플루언서 (Influencer)라고 볼 수 있다. 영향력 행사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확산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파워블로거를 통해 어떠한 입소문이 전파되느냐에 따라 기업의 제품 혹은 서비스의 성패가 좌우될 수도 있는 것이다.

 

블로그의 특징

첫째, 한 개인의 편집되지 않은 목소리가 올라온다.

둘째, 일기 형태 글이 최신 사건 순으로 배치되므로 최근 글이 가장 위에 올라온다.

셋째, 제목과 본문이 첫 화면에 함께 노출된다.

넷째, 사이트에 글을 자주 올리므로 사이트가 자주 갱신된다.

다섯째, 작성한 글(post)은 HTML 문서로 저장되므로 고유한 주소를 가진다.

여섯째, 발행, 반영, 고유링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일곱째, 주로 짧은 글이 올라온다.

 

블로그의 이러한 특징들을 종합해보면 블로그는 운영자 스스로가 웹 미디어의 주체로서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블로그를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며, 사용자 간의 정보 공유, 의견 논의 등이 기존 웹 페이지보다 매우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블로그에는 운영자의 정체성이 그대로 반영되므로, 개인의 주체성으로 운영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라 할 수 있다.

 

블로그가 개인의 온라인 공간이라는 점에서는 개인 홈페이지와 유사하지만 만들고 관리하는 것이 개인 홈페이지보다 편리하다는 점, 커뮤니티 사이트처럼 일부에게만 공개하는 폐쇄성이 없다는 점이 블로그가 개인 홈페이지와 커뮤니티사이트와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공유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